KGTC

역할

환영의 말씀

KGTC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건의료 R&D Grant Writing 교육 프로그램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며, ICNPM이 협력하여 운영합니다.

KGTC (한국 기금연구개발자 훈련원)을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는 KGTC 원장을 맡게 된 연세대학교 권수영 교수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교차적이고 융합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시대입니다. 인문과학,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이 만나고, 그리고 의학, 공학기술과 디자인 예술이 만나 창조적인 연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줄탁동시’(啐啄同時)라는 사자성어를 아십니까? 병아리와 어미 닭이 안과 밖에서 동시에 쪼아 병아리가 세상 밖으로 나오는 것을 돕는다는 의미입니다. 저는 출탁동시가 이 세상에 창의적인 연구가 탄생하는 오묘한 합작과정을 일컫는 말처럼 느껴집니다. 정부나 지자체, 그리고 다양한 기금출연기관들은 창의적인 비전을 가진 연구자를 필요로 하고, 연구자들은 지속적이고 충분한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세상을 유익하게 하는 기금 연구개발자는 이러한 줄탁동시의 신비 가운데 탄생합니다.
KGTC는 대한민국 많은 연구개발자들이 ‘줄탁동시’를 만들어 내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기금 연구개발자들이 연구를 설계할 때부터 제안서 작성과 기금출연기관에 자신의 연구를 잘 전달하는 노하우가 참으로 중요합니다, 좋은 연구계획이 전달력 부족으로 채택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입니다. 기금 연구개발자들은 마치 벤처기업 창업자들과 같이 실패를 딛고 일어나는 탄력성과 회복력을 필요로 합니다.
‘집필자 장애’ 혹은 ‘글길 막힘’(writer's block)이라는 현상을 연구자들이 경험하기도 합니다. 주로 글을 쓰는 작가들이 글의 내용이나 소재의 아이디어가 막혀 애를 먹는 위기를 말하지만, 기금 연구개발자도 이런 위기를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연구자들 자신의 연구력의 문제이기 보다는 심리 내면의 두려움이 원인일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기금 연구개발자 누구나 적절한 심리지원과 전문적인 상담과 코칭을 받으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KGTC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기금 연구개발자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연구가 시작부터 완성될 때까지 관련 전문가들이 꼼꼼히 지원하고, 필요한 심리적인 지원까지 제공하려는 목적을 향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 3. 2.



권 수 영

KGTC (한국 기금연구개발자 훈련원) 원장
현) 연세대 미래융합연구원 인공감성지능 융합연구센터 센터장
현) 연세대 가습기살균제 보건센터(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정신건강모니터링 위탁기관) 센터장